비극적현실을 고발한 것이다.
이러한 현실비판은 극복방안으로 절대적 자유의 추구, 존재의 본래성 회복 및 이상 세게 지향 등으로 구현되었으나 본고에서는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절대적 자유추구 방안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았다.
<요한시집>에서 작가는 토끼 우화를 통해 탐색된 완전한 자유를
독백적 표현등을 극복했지만, 민중에 대한 民衆意識이 미약하여 민중문학을 실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회복에 대한 강력한 신념의 소유자로서 인간 소외의 여러 측면을 작품화했고, 인간 회복을 억압한 사회에 회의하고 절망하여 결국은 자기소외와 자아를 내부로 응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등을 발표했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이러한 작품들의 분석을 통해
문학’에 대한 개인적 성찰 및 실천의지가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현실의 부정성에 대한 비판적 태도나 극복의 당위성 과제를 논하는 분단 의식을 넘어 고착화된 분단 상황이 초래하게 된 가치관(세계관)이나 사회의식, 생활 양상 등의 무의식적 변화 또한 여러 형태로 작품 안에서 드러나고 있다.
비극적현실과 이어지는 것이었다.
(2) 6.25 주제 소설
70년대에 와서 우리 민족의 근본적 비극이었던 6.25를 근원적으로 극복할 가능성을 제시한 작품들이 등장하였는데 가장 대표적 작품이 홍성원의 「남과 북」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의 전쟁관이 드러나는데 그에게 전쟁이란 극도의 혼란과 광기,
극복방식-「퇴원」
소설「퇴원」은 1960년대의 억압되고 폭력적인 시대적 상황의 이항대립체계에서 소외된 타자가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물음은 ‘지금 앓고 있는 질병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다. 「퇴원」의 ‘나’가 자신의 질병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개인적인 상
팔을 잃고 후자는 다리를 잃은 역사적 비극이다. 이 두 개의 사건은 비극적 성격을 지니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즉 화합과 수난의 극복이라는 주제가 보다 강조되는 것이다.
수난이대의 서술상의 특징
이 작품의 시간 질서를 보면, 현재 진행 중인 줄거리 속에 회상 장면이 삽입되는 형태로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끔찍한 결과는 작가들에게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현실의 제 양상이 어떠한 비극적 상상력보다도 앞서 전개되고 있다는 것, 독재정권의 폭압적 현실은 광주의 체험과 관련된 어떠한 상상도 현실화 할 수 없다는 무언의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비극적인 분위기의 정서만 제공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현실에 대한 자아의 패배나 좌절을 능동적으로 극복할 수 없을 때 그가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